서론
자기가 좋아하는 맛있는 음식만 매일 먹고 생활할 수 있을까? 보통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들은 맛있지만, 건강에는 좋지 못한 음식들이 더 많다. 그래서 우리는 음식을 먹더라도 골고루 적당량을 먹을 필요가 있다. 이번에는 좋아하는 음식만 먹고 건강할 수 있을까?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자.
영양소란?
영양소는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물질들입니다. 영양소는 3대 영양소 혹은 5대 영양소의 범주로 나눌 수 있으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로 구성됩니다. 각 영양소는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영양소가 어느 하나 부족하다면 몸에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균형 있는 섭취가 필요합니다.
3대영양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영양소는 3대 영양소로 부릅니다. 3대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으로 구성됩니다. 탄수화물은 탄소와 물이 결합한 물질로 당이라고도 합니다. 탄수화물은 주 에너지 공급원으로 뇌와 근육의 기능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탄수화물은 하루 100g의 양은 꼭 섭취하도록 하며, 하루 130g 정도가 권장섭취량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백질은 세포 및 조직의 성장, 유지 등의 기능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의 하루 섭취량은 통상적으로 몸무게 1kg당 1g 정도가 최소 섭취량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육의 성장을 위해 더 필요한 경우 조금 더 많은 몸무게 1kg당 1.6~2.2g 정도 섭취하면 된다고 합니다.
지방은 지방산과 글리세롤이 결합한 물질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지방은 중성지방입니다. 지방은 외부 충격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체온을 유지하거나 에너지를 저장하는 등의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지방은 포화 지방, 불포화 지방, 트랜스 지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트랜스 지방은 나쁜 지방으로 불릴 만큼 건강에 좋지 못한 영향을 가져다주는 지방이다. 트랜스 지방을 섭취할 경우 2g 이상을 넘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포화지방은 에너지 생성에 이용되는 지방이지만 중성지방의 형태로 쉽게 저장되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섭취 시 각종 좋지 못한 질환들에 걸리기 쉽게 된다. 포화지방의 권장량은 하루 15g 정도이다. 불포화지방은 좋은 지방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모든 지방을 합쳐 하루 51g 정도가 권장섭취량이 됩니다. 따라서 트랜스지방과 포화지방 섭취를 최대한 줄이고 불포화 지방 섭취를 늘려 식사하는 것이 건강에 좋은 방법이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합류한 5대 영양소
3대 영양소에 비타민과 무기질을 포함하면 우리가 흔히 부르는 5대 영양소로 부르게 됩니다. 비타민은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수용성 비타민인 B군과 C가 있고 지용성 비타민인 A, D, E, K 가 있습니다. 비타민은 다양한 생리적 과정 등에 도움을 줍니다. 무기질은 칼슘, 마그네슘, 철, 아연 등 뼈와 치아 건강, 근육 기능, 체액 균형 유지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무엇이든 균형 있게 식사해야 몸을 해치지 않고 맛있게 식사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정 영양소 결핍이나 과다섭취는 각종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 ▼ ▼ 같이보면 좋은글 ▼ ▼ ▼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살이 안 찔까? 영양소와 칼로리
서론무더운 날씨 때문에 우리들의 의상이 점차 가벼워지고 밖으로 드러나는 속살들이 많아질수록 거울 속에 비치는 자신의 모습은 굉장히 불만족스럽기만 하다. 그렇게 우리는 이번에도 멋진
eightzero.tistory.com
'스포츠,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빠르게, 더 높이, 더 많이 스포츠 클라이밍 (2024 파리올림픽) (0) | 2024.08.07 |
---|---|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살이 안 찔까? 영양소와 칼로리 (0) | 2024.07.14 |